신랑, 신부의 결혼을 축하하며 의미 있는 노래를 선물하는 축가. 보통 축가 전문 가수나 가까운 지인들이 정성스러운 무대를 선물하는데요. 방송 업계에서 활동하거나 가수들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경우 스타들이 축가를 맡기도 합니다. 평소 방송으로만 접할 수 있었던 스타들이 식장에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화제가 되죠. 인생에 한 번뿐인 결혼식에서 신랑, 신부는 물론 하객들까지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스타들의 축가, 도대체 그 비용은 얼마나 들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스타들의 행사 섭외 비용을 토대로 축가 비용은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들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유의 축가, 비용으로 따지면 1,000만 원?


출처 : 인사이트, youtube ‘boxgame’

평소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기로 유명한 가수 아이유는 본인의 백댄서, 예능 ‘효리네 민박’을 통해 인연을 맺게 된 김해 시스터즈 멤버의 결혼식장에 깜짝 등장했습니다. 스케줄이 있었음에도 의리 하나로 식장에 참석해 맑고 청아한 목소리로 축가 무대를 꾸몄죠. 이들은 모두 아이유를 섭외한 것이 아니기에 축가 비용을 정확히 알 수는 없었는데요. 한 매거진에 따르면 아이유처럼 인지도가 높은 스타의 경우 최소 1,000만 원 ~2,000만 원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보통 축가의 경우 한 곡 정도의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가능한 비용이죠.

행사의 여왕 홍진영, 장윤정을 섭외하려면?


출처 : 엑스포츠 뉴스, 한국경제

부모님, 나이대가 있는 하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트로트 가수들을 섭외하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요? 행사의 여왕 홍진영, 장윤정의 경우 3곡에 3,000만 원~5,0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알려졌는데요. 누리꾼들은 이들이 댄스, 멘트와 함께 무대를 구성하고 행사 업계에선 가장 유명하기 때문에 이 정도로 높은 비용이 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축가를 위해 1곡으로 무대를 꾸민다면 대략 1,000~1,700만 원 사이로 예측할 수 있겠네요.

기본이 3000~5000만 원, 유명 아이돌 그룹 행사


출처 : theqoo

완벽한 퍼포먼스와 실력, 비주얼로 K-POP을 알리고 있는 국내 유명 아이돌 그룹들. 이들이 축가를 맡는다면 모든 하객들이 신나는 분위기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작년 기준 한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된 아이돌 그룹들의 행사 섭외 비용은 평균 3,000만 원~5,000만 원 사이였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알려진 A급 아이돌 그룹들의 경우 5,0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알려졌죠.

출처 : theqoo

이는 행사 출연비이므로 축가 공연에 들어가는 비용을 정확히 계산할 수는 없지만 1곡 당 1,500만 원~2,500만 원 정도로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축가 공연을 진행하는 아이돌 그룹들의 경우 지인들을 위해 무료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명 아이돌 방탄소년단 역시 바쁜 스케줄 와중에도 매니저의 결혼식을 위해 흥겨운 공연을 펼쳐 누리꾼들은 “훈훈하다”, “인성까지 완벽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는데요. 엑소의 찬열, 러블리즈 역시 마찬가지였죠.

축가 비용만 30억, 재벌 결혼식 축가 공연은 누구?


출처 : business recorder

위에서 소개한 스타들의 섭외 비용도 굉장히 높지만 무려 30억 원이라는 비현실적인 출연료를 받은 가수도 있습니다. 바로 가수 비욘세인데요. 비욘세는 세계 19위의 인도 재벌의 딸, 이샤 암바니의 결혼식에서 무대 의상과 인도 의상까지 완벽히 갖춰 입고 ‘Naughty Girl’, ‘Crazy in love’ 등의 공연을 펼쳤습니다. 외신에선 그녀가 당시 공연 한 번으로 번 돈이 30억~45억 사이일 것이라 추측했죠.

“돈은 있는데..” 인맥 없이 불가능한 연예인 축가


출처 : 위키트리

위에서 언급한 스타들의 섭외 비용을 충분히 갖고 있더라도 이것만으로 연예인들을 결혼식에 섭외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들은 축가 공연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많은 행사와 공연을 해내고 있어 스케줄 상 진행할 수가 없죠. 그래서 실제로 유명 아이돌 그룹도, 트로트 가수들도 결혼식장에서 만나긴 힘든데요. 특별한 인연이 있거나 친분이 있는 경우 무료로 축가 공연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현실적으로 가능성 있는 가수들의 축가 비용은?


출처 : tvN ‘도깨비’ (본문과 관계없는 이미지)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가능성 있는 가수들을 결혼식에 섭외하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요? 여기서 가능성 있는 가수들이란, 어느 정도의 인지도는 있지만 축가 무대를 진행할 정도의 스케줄이 가능한 이들을 말합니다. 한 커뮤니티에 등장한 누리꾼은 본인이 친구 결혼식에서 가수 OOO를 보았다며 섭외 비용을 물었더니 300만 원 선이라고 이야기했다는 일화를 공개했는데요. 실제로 어느 정도 유명한 가수들의 평균적인 행사 비용은 300~500만 원 사이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인 축가 가수 섭외, 비용 평균 ’16만 원’


스타들의 등장으로 오히려 결혼식의 분위기가 신랑과 신부가 아닌 스타들에 집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보통 많은 분들은 지인들이나 축가 전문 가수를 섭외하죠. 한 업체가 공개한 축가 요청의 평균 견적은 건당 약 16만 원 정도였습니다. 축가 전문 가수들은 인지도가 있진 않지만 축가를 전문으로 할 만큼의 실력을 갖고 있어 결혼식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스타 섭외 비용보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이라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출처 : 위키트리

이렇게 다양한 축가 가수들을 섭외하기 위한 비용을 대략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완전히 공개된 비용이 아니니 이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신랑과 신부는 물론 이들의 어머니, 아버지까지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정성스러운 무대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직접 꾸민 무대로 서로에게 진심을 전달하는 것이죠. 이렇듯 축가 무대는 유명 연예인이나 엄청난 비용이 아닌 둘의 앞날을 축하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