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의 혼인율이 역대 최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경제 여건 악화와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 등으로 결혼 적령기의 혼인 건수가 큰 폭으로 줄어든 영향인데요. 그럼에도 결혼 상대를 만나려고 결혼정보회사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처음부터 나와 잘 맞는 배우자를 고르고 싶다는 니즈 때문이죠. 하지만 요즘은 결혼정보회사 외에도 결혼 적령기에 있는 남녀를 맺어주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웬만한 업체보다 혼인 성사율도 높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곳일까요?

자산관리부터 맞춤 서비스까지


올 상반기 화제가 되었던 드라마 ‘SKY캐슬’,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3대째 의사 가문을 만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예서 엄마의 고군분투를 그린 내용이었는데요. 이 드라마 속에서 사건이 시작된 곳은 VIP 고객과 입시 코디를 짝지어 준 은행의 프라이빗 뱅킹, PB 행사장이었습니다.

연간 수십억 원이 드는 코디 서비스를 은행이 해주는 것은 드라마적 과장이지만, 개인 집사 역할도 마다치 않는 PB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사실이죠. 경제 침체로 고액의 자산을 맡기는 우량 고객들을 붙잡으려 노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고객의 전방위를 다루는 PB 서비스의 특성상, 프라이빗 뱅커들은 자산관리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다양한 일을 도맡습니다. 고객과의 개인적인 친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정사나 개인사를 돕는 것도 일반적인데요. 고객이 아프면 문병을 가는 것은 기본이고, 시골에 혼자 사는 고객에게 김장김치를 보내기도 하죠.

금융권의 2세 중매 마케팅


최근 눈에 띄는 PB 센터의 서비스는 바로 2세 관리입니다. 은행들은 단순한 자산 관리 위주의 서비스에서 2세 마케팅, 커플 마케팅, 상속관리 등 부의 이전과 맞물린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고객 자녀를 대상으로 한 입시설명회와 재테크 교육은 물론 각종 문화행사, 스포츠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PB 센터가 늘고 있죠.

특히 결혼 적령기를 맞은 2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커플 매칭 서비스가 특히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금융권에서 중매 마케팅은 일반화된 지 오래인데요. 혼기가 차도 결혼을 하지 않은 고객의 자녀 결혼문제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 강화는 물론 특히 2세 고객을 신규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요.

이들은 서비스 차원에서 자사 고객들을 서로 짝지어 주거나 이름있는 정보회사에 의뢰해 고객의 연분을 찾아 주기도 합니다. PB를 통해 배우자를 만나면 비슷한 수준의 이성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신뢰도도 높다고 하죠.

PB를 통해 배우자를 만난 고객 역시 대대로 그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정보회사처럼 커플 성사금이 따라오진 않지만, 은행 자산 증대에 한몫을 하게되는 것인데요. 그러니 은행의 입장에서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가족 전체의 거래를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기에 이들의 결혼에 더욱 정성을 쏟는 것이죠.

높은 혼사 매칭율


일례로 KEB 하나은행은 2001년부터 꾸준히 우수고객 자녀의 만남을 주선해 40쌍의 부부를 탄생시켰다는 소식입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호텔이나 선상에서 맞선 파티를 열거나, 고객의 요청에 따라 PB 사업부 내 커플 매칭 전문가가 자녀의 프로필을 파악해 만남을 주선하기도 하죠. 이들은 결혼정보 회사보다 더 정확하게 집안의 재정 상태와 부모의 성향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성혼율도 높다고 합니다.

이 같은 공식 만남 외에도 프라이빗 뱅커들의 물밑 주선도 계속 이어집니다. 담당 고객의 자녀와 어울릴 만한 대상을 찾기 위해 본사 PB사업부에 매칭을 의뢰하면 전체 고객군 중 적합한 대상을 찾아 연락하는 식인데요. 경조사 지원에도 적극 나서 자녀 결혼 시 고급 웨딩카를 제공하는 등의 일도 흔합니다.

신한은행 역시 지난 2007년부터 커플 매니저를 PB센터 직원으로 고용해 고객 자녀 간의 만남을 주선하는 ‘PWM 커플매칭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요. 자산관리 못지않게 자녀 결혼에 관심이 많은 고객으로부터 호응이 높은 편입니다. 우수고객의 자녀를 대상으로 전문 커플매니저가 일대일 대면 상담 등을 진행해 최적의 상대를 찾아낸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해당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실제 결혼에 성공한 사례도 상당수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