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MBC뉴스, theasian

서울에서 살아본 사람들은 서울을 잘 벗어나지 못합니다. 대한민국의 수도인 만큼 많은 시설들이 몰려있기 때문인데요. 각종 정부 기관은 물론, 문화 시설과 대기업 사옥들은 대부분 서울에 위치해 있습니다. 간혹 서울에 있는 사람들은 어디를 가도 넘치는 인파로 인해 골머리를 앓기도 합니다.

출처:kfm

그러나 서울을 떠나면 그 많은 인프라를 누릴 수 없다는 생각에, 쉽사리 발걸음을 재촉하지 못하죠. 서울을 아니지만 서울만큼이나 문화생활 시설이 잘 갖춰진 지역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서울에 없는 시설도 이 지역에서는 찾아볼 수 있는데요. 게다가 서울보다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은근히 있을 건 다 있다는 지역은 과연 어디일까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 개발로 주목받기 시작

출처:mk

서울에서 얼마 안 되는 거리에 위치해있었지만, 과거 고양시의 모습은 많이 달랐습니다. 지금의 모습이 어떻게 탄생했을지 모를 정도로 대부분이 농지였었죠. 그러나 서울 인구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서울 사람들은 점점 살 곳을 찾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지한 정부는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신도시 개발을 추진합니다. 고양시에 위치한 일산이 그중 하나였습니다.

출처:일산뉴스, agroup

이후 일산은 빠르게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논밭은 사라졌고, 높은 아파트들이 하나 둘 들어서며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특히 일산은 다른 신도시 중에서도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 서울 생활에 지친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일산 신도시 개발에 영향을 받아 고양시는 발전해갔고, 지난 2014년엔 인구 100만을 돌파하며 광역시와 맞먹는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서울과 맞먹는 편의 시설로 가득

출처:costoco, wishbeen, hyundai

고양시는 특히 주부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기 때문인데요. 엄청난 가성비로 유명한 코스트코가 일산에 입점해 있어 늘 사람으로 북적거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산에는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 그리고 그랜드 백화점까지 한 데 모여 있죠.

출처:mygoyang, IKEA

지난 2017년엔 겹겹사가 벌어졌습니다. ‘스세권’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고양 스타필드가 8월에 오픈을 했는데요. 코스트코와 비슷한 이마트 트레이더스도 입점해 있어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뒤이어 10월에는 이케아까지 오픈하면서 고양시가 더더욱 주목받게 되었죠. 두 지점은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서울 주민들까지 방문하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문화 시설로 1020세대까지 사로잡아

출처:hotels.com, dwunion

편의 시설뿐만 아니라 문화시설도 다양합니다. 킨텍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 컨벤션 센터로, 각종 박람회와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규모가 큰 전시회 일정이 있을 땐 언제나 킨텍스가 우선순위로 거론되곤 하죠. 인근에 위치한 일산 MBC 드림센터에서는 <복면가왕>, <쇼챔피언>등의 방청을 받아, 팬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기도 합니다.

출처:onemount

아이들이 놀 공간도 충분합니다. 워터파크, 스노우 파크로 유명한 원마운트는 어린 자녀를 둔 고양시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요.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계절에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양종합운동장 근처에 위치한 체육관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각종 운동 강습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쾌적한 자연환경은 덤

출처:ecoday

고양시 호수 공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일산 신도시 개발 사업과 함께 조성된 호수 공원은 국내 최대의 인공 호수와 다양한 주변 경관을 갖추고 있는데요. 계절에 맞춰 축제도 열고 있어 가족은 물론 데이트 장소로도 사랑받는 중입니다. 서울보다 인구 밀도가 작아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이죠.

출처:edaily

이렇게 고양시는 서울만큼이나 다양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점점 더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최근 3기 신도시 발표로 인해 일산은 곤혹을 겪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GTX 착공이 무사히 이뤄져 강남과의 접근성이 개선된다면, 이전의 명성을 다시 되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