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굿 닥터

전국 1%의 수재들만이 의대에 갈 수 있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의과 대학에 대한 진입 장벽은 매우 높습니다. 수능에서 2-3개 틀려도 겨우 붙는다는 의대는 이처럼 진학이 힘듦에도 미래가 보장되기에 인기는 늘 높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각 분야의 병원으로 취직할 수 있으며, 고소득도 보장되기 때문이죠.

cnbc

이에 관례적으로 의사는 ‘돈 잘 버는 직업’의 대표 주자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2017년 기준 성형외과의사의 평균 연봉이 1억 3800만 원으로 전체 연봉 순위에서 2위에 그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1위는 국회의원이 차지했었죠. 이처럼 평균 연봉이 1억이 넘어가는 고소득 직종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계의 실내직 건축사


SBS 신사의 품격

보통의 건축 업계 일을 떠올리면 현장직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죠. SBS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서 장동건과 김수로가 함께 건축 사무소에서 일하는 장면이 있었는데요. 주로 김수로는 현장에서 일하고, 장동건은 사무실에서 도면 등을 보며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내에서 일하던 장동건의 직업이 바로 건축사입니다.

대한건축사협회, mtnews

건축사는 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 감리 인허가를 할 수 있는 기술자입니다. 건축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 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을 합격 해야 하며, 국토교통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처럼 국가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이 직업의 평균 연봉은 1억 1900만원 정도입니다. 대형 종합 건축사의 경우 월 수천만원 이상의 수입도 가능하다고 하니 연봉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금 담당하는 세무사


taxtimes

세무사는 납세자의 위임을 받아 세무서에 각종 세금에 대한 업무를 대신해주고, 자문해 주는 사람입니다. 의뢰인에게 유리한 납세 절차를 알려주고 이에 따른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내기 때문에 보통 회사에 묶여있기보다 경력을 쌓은 뒤 개인 사무실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무사 시험에 합격을 해야 하는데, 그 난이도가 높아 많은 이들이 탈락의 고배를 마시기로 유명합니다.

tfnews

세금 신고 및 납세 기간만 되면 극악의 업무량에 잠잘 시간조차 없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근무 강도가 높은 세무사의 평균 매출액은 1인당 2억 7천만원 정도로 연소득은 1억 가량으로 추측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전체적인 연차, 기업의 규모를 제외한 전체 평균이기에 조금 낮게 책정된 금액입니다. 일반적인 경력직들의 경우 평균 2억 5천만원 이상의 연소득을 내고 있는 고소득 직종입니다.

억대 연봉 금융권


meconomynews

원래부터 연봉이 높기로 유명했던 금융권은 2019년 예상 평균 연봉이 1억을 넘기면서 최상위권으로 진입하였습니다.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다수의 1금융권 은행들이 최근 이러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투자 은행의 경우 연봉이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KB국민은행

투자 은행가는 고객들에게 투자 상품을 소개하고, 서비스하는 일을 하는 직종입니다. 자산 관리 및 투자를 위한 컨설팅 및 거래를 진행해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수수료를 받기에 인센티브가 높은 편인데요. 기본급 역시 무시할 수 없지만, 이러한 인센티브로 인해 연봉 중간값이 무려 10억을 넘기고 있습니다. 대체로 아이비리그 출신과 같은 고학벌의 유능한 인재들로 이루어진 만큼 몸값 역시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식약처장급 연봉 의사 심사관


SK 바이오팜

의사도 아닌 의사 심사관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의사 심사관은 의약품 허가에 앞서 신약의 안정성,유효성, 임상시험계획서 등을 검토하는 직업입니다. 식약처의 여러 임상심사위원들이 있지만 의사 심사관은 의사 출신의 심사관으로 전문성을 인정받아 급여가 높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청년의사

의사들은 임상 현장에서 환자의 부작용을 경험하였기에 신약 개발이나 약품 테스트에 더욱 유리한 부분이 있어 채용되고 있는데요.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모두 갖추고 있기에 국민들이 인원 확충 요구 시위를 할 정도로 필요도가 높은 직업입니다. 이들은 공무원직으로 사회복지 지원을 받으며, 탄력 근무도 가능하기에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에 250여명, 도선사


newstomato

도선사 역시 이름만 들었을 때는 어떤 일을 하는 지 예측하기 어려운 직업이죠. 그 수가 많지 않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고, 그만큼 알려지지도 않기 때문인데요. 도선사는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탐승해 안전하게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EBS

도선사 자격증을 발급을 위해서는 총통수 6천톤 이상인 선박의 선장으로 3년 이상 승무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실무수습을 이행할 것, 도선수습생 전형시험, 도선사 시험 및 신체 검사에 합격할 것과 같은 많은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 이에 진입이 쉽지 않고, 채용이 많지 않아 그 수 역시 적은데요. 현재 전국에 250명 가량의 도선사가 있고, 되기 어려운 만큼 평균 연봉은 1억 2000만원으로 높은 편입니다.

이외에도 원자로 조종감독자 면허, 운송용 조종사, 자가용 조종사, 사업용 조종사 등의 조종사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직들의 월소득이 치과의사나 공인회계사 등보다 월소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처럼 고소득임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년 연속 1위, 변리사


KBS 무엇이든 물어보살

변리사는 전문직으로 연봉제보다 인센티브제를 통한 소득이 높은데요. 9년 연속 전문직 소득 1위를 달리고 있을 정도로 고소득인 직종입니다. 1인당 평균 연수입이 무려 5억 6000만원으로 타 직종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비슷한 직종인 변호사는 불황이지만 변리사는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어 그 위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eadlinejeju

현재 우리나라에는 12000여가지나 되는 직종이 존재합니다. 수많은 직종 중에서 최상위급 연봉을 자랑하는 직업들은 모두 억대 연봉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1위를 차지한 국회의원은 국민의 혈세로 임금을 받기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너무 과지급된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는 바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