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MBN ‘현장르포 특종세상’

배우 윤동환을 기억하시나요? 줄곧 드라마에서 조연으로서 활약했던 배우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얼굴은 익숙한 배우일 것 같습니다. 인기 드라마에 많이 출연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의 모습을 브라운관에서 찾아보기 힘들게 됐습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그래서 오늘은 배우 윤동환의 근황과 배우 생활을 그만두게 된 이유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 뉴시스

윤동환은1985년에 뮤지컬배우로 데뷔했는데요. 1992년에는 MBC 21기 공채 탤런트로 선발되어 정식으로 연기자로 데뷔하게 됐습니다. 이후 다수의 드라마에 출연하게 됐죠. 그리고 데뷔초 유학으로 인한 공백기도 무사히 깰만큼 탄탄한 필모를 갖게 됐습니다.

출처 – 네이버 드라마 정보 ‘억새바람’

윤동환은 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했는데요. 이런 서울대 출신이라는 타이틀 덕분에 그는 데뷔초 MBC 드라마 ‘억새바람’에서 손지창과 함께 주연을 맡기도 했죠. 당시 드라마가 재미교포들의 삶을 담고 있어 메리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 드라마 ‘주몽’

윤동환은 대표 작품도 하나 꼽기 힘들 정도로 쟁쟁한 작품에 많이 출연했습니다. 몇 개만 꼽아도 ‘주몽’, ‘에덴의 동쪽’, ‘돌아온 일지매’, ‘추노’ 등으로 이름만으로도 알만한 드라마였죠. 이런 드라마들에서 조연으로서 활약해왔습니다. 지금 봐도 기억이 새록새록 하죠.

출처 – 스포츠조선 / Newsen

이렇게 MBC 공채탤런트로 데뷔한 후 줄곧 연기자 생활을 하던 윤동환은 중간에 정치 성향을 표하기도 했었습니다. 진보 성향이라고 밝힌 그는 2010년 6월에 있었던 지방선거에 무소속으로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낙선이었지만요.

출처 – 다음 영화 / 드라마 ‘대한민국 정치 비사’

어느날 갑자기 자취를 감췄는데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알고 보니 그는 배우를 그만두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던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본인에 의하면 외부적인 탄압이 있었던 것 같죠. 그러면서 언급한 것들이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요.

출처 – MBN ‘현장르포 특종세상’

과거 MBN ‘현장르포 특종세상’에 출연한 윤동환은 활동이 갑자기 중단된 배경에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 같다며 “뭔가 하려고 하면 자꾸 안 됐다”고 말했습니다. 내일 잡힌 촬영조차도 전날 취소되는 일이 빈번했다고 덧붙였죠. 그는 4대강이나 쇠고기 파동 당시 했던 소신 발언이 문제가 된 것 같다고 추정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유튜브 ‘근황 올림픽’ / 키노아이DMC

그런데 지금까지도 연기자 복귀를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비단 이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해당 사건들로 인해 활동을 중단한 것은 맞았지만 이후에는 건강 문제로 더이상 연기활동을 하기 힘들게 된 것이었죠. 윤동환은 최근 유튜브 채널 ‘근황 올림픽’에 출연해 근황을 전했는데요.

출처 – MBN ‘현장르포 특종세상’

그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겹쳐 목소리가 변형됐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한 목소리로 연기자 생활을 이어가기 힘들어진 거라고 하죠. 현재 그는 산 속 절에 들어가 자연 치유를 택했다고 하네요. 효과가 있었는지 예전에는 목소리가 거의 나오지 않았는데 요즘은 많이 나아진 거라고 합니다.

출처 – MBN ‘현장르포 특종세상’ / 유튜브 ‘근황올림픽’

윤동환은 그래서 현재는 명상과 요가를 하며 수행을 해나가고 있다고 하죠. 그는 연기 생활은 못하게됐지만 연출 등으로 복귀해보고 싶은 마음도 간직하고 있는 듯 합니다. 지금은 치유와 수행에 더 초점을 두고 있는 것 같지만요. 그는 힘든 상황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어떤 쪽으로든 잘 풀리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