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국경제

일본 이불을 덮어보신 적 있나요? 폭신하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땀으로 흥건해질 만큼 통기성이 없는데요. 그래서일까요? 최근 일본에서 아기가 있는 젊은 엄마들을 중심으로 한국 이불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불은 일본어로 ふとん이지만 특이하게도 일본에서는 한국산 누빔 패드를 한국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한국 이불’ 韓国 布団이라고 표기해 고유명사처럼 부를 만큼 인기라는데요.

출처 : interbiz

엄마들은 아기를 눕힐 때 면 재질의 천 또는 이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을 비롯한 여러 이유로 인해 한국 이불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본 이불을 제치고 한국 이불에 이렇게 열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韓国布団が大好きです。最高です。
(한국이불 너무 좋아요. 최고예요.)

 

출처 : 피키캐스트

성인에 비해 연약하고 예민한 피부를 가진 아기들에게 직접 닿는 이불은 엄마들에겐 여간 신경 쓰이는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잠자는 시간이 많은 영유아들의 이불은 더욱 까다롭게 골라야겠죠. 또한 아기 이불은 자주 세탁해줘야 하며 아기가 누웠을 때 불편하거나 땀띠가 나지 않도록 적당한 두께의 이불이 좋습니다. 이 모든 요건을 만족하는 제품이 바로 한국의 누빔이불이라고 일본 엄마들은 입 모아 말하는데요.

일본에서도 이불로 유명한 니시카와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 회사의 이불 특징은 폭신하고 가볍다는 점인데요. 허나 아기들에게 적합한 이불은 좀처럼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두꺼운 이불 아니면 얇은 천으로 된 제품밖에 없어서 누빔 패드와 같은 중간 단계의 ‘하이브리드형 이불’이 없는 상황이라고 하는군요.

일본엄마들은 한국 누빔이불을
어떻게 알게 되었나

 

그래서 한국 관광시에 누빔이불을 처음 접해본 일본 엄마들을 중심으로 누빔패드와 누빔이불을 구매해가고 이를 SNS에 공유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한국의 누빔 패드는 퀼팅 촉감이 좋은 데다 통기성과 여러 번 세탁해도 변질 없는 소재, 다양한 색상이 있어 20대-30대 엄마들을 중심으로 급격히 인기를 얻는 중입니다.

 

그렇다면 일본 이불과 다른
한국 누빔 이불만의 장점은

한국산 누빔 이불은 겉감은 100% 면으로, 안감은 폴리에스테르 솜으로 되어 있으며 겉면에는 퀼트 처리(실로 무늬를 새김)를 하여 여름에는 끈적거리지 않고, 겨울에는 공기를 포함하여 따뜻한 것이 특징이며 1년 내내 사용이 가능하며 물 세탁으로 관리가 손쉬운 것도 인기를 얻는 큰 이유라고 합니다.

출처 : interbiz

또한 누빔 이불이 땀 흡수가 잘 되는 면을 사용하는 데 한국의 겨울은 일본보다는 춥지만 온돌로 인해 집 안이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경우 이불에는 면보다는 폴리에스테르 재질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순면 이불을 직접 만들거나 제작의뢰해 사용할 정도라고 해요. 이런 가운데 한국 누빔 이불의 발견은 일본 엄마들에게 유레카와 같았겠죠?!

한국산 누빔 이불은 색상 및 디자인에서도 캐릭터나 무늬를 사용하여 귀여운 느낌을 주는 일본 이불에 비해 원색을 강조하거나 은은한 파스텔톤의 색상으로 일본 엄마들의 취향 저격과 일본 아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는군요. 가격도 일본 이불보다 저렴한 2,000엔 ~ 5,000엔으로 판매되고 있어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베개 커버 등 다양한 상품으로 출시되고 있어 실내 인테리어 소재로도 각광받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출처 : Instargram@pdkssiio

누빔 이불의 경우 아직까지는 인터넷을 통한 소량 직구로 일본에 판매되는 제품이 많은 편이며, 품질관리에 지속적으로 신경 쓴다면 일본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한국에서만 사용한다고 생각했던 누빔 이불이 일본에서 인기 있다니 내심 기쁩니다.

출처 : 노컷뉴스

세계적으로 깐깐하고 제품 구매를 세 번에 걸쳐 고려한 후 구매한다는 일본 엄마들의 한국 누빔이불 사랑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네요. 일본 관광객들이 여행 중 발견한 것인 만큼 한국 관광품으로 개발해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또한 SNS를 타고 인기를 얻은 만큼 소비재 수출을 패키지로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출처 : interbiz

일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분석하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라인과 같이 일본인이 많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뒷받침된다면 충분히 일본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어 보이네요. 앞으로 관련된 더 좋은 소식들이 들려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깐깐한 일본엄마들이 한국이불에 열광하는 진짜 이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