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뉴스랭키

올해 초 서울이 세계에서 생활비가 가장 비싼 도시’ 7위를 차지한 바 있죠. 서울 물가가 전 세계 주요 도시 가운데 7번째로 비싸다는 뜻인데요. 물가가 비싸기로 유명한 뉴욕, 덴마크 코펜하겐과 같은 등수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우리는 해외여행할 때마다 그 나라의 물가를 우리나라의 물가랑 비교를 하게 되는데요. 외국인들도 우리나라로 여행 올 때 마찬가지겠죠. 오늘은 외국인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에서 특히 비싼 품목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빵이 비싼 도시는 서울

출처 : 연합뉴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분석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이 올해 초 발표한 바에 따르면 서울의 빵 값이 전 세계 1위라고 합니다. 빵 1kg 평균 가격이 $15.59였다는데요. 2위를 기록한 미국 뉴욕의 빵 값은 $8.33으로 우리나라랑 약 2배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계속 상승하는 빵 값에 경악하고 있는데, 외국인들이 보기에는 더 비싸게 느껴지겠죠?

한국의 우유 값은 독일 우유의 3배

출처 : 투데이 뉴스

예능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에서 독일 대표로 나왔던 닉은 방송에서 “독일에서는 아침마다 시리얼 먹고 그랬지만, 한국은 우유 및 유제품이 너무 비싸 안 먹기 되더라”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렇게 말한 데는 다 이유가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우유 1리터 가격은 약 2,616원 정도입니다. 독일 우유 가격은 한화 기준 약 890원 정도죠. 약 3배 정도나 차이가 날 정도로 독일의 우유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물가가 비싸기로 유명한 스위스의 우유 1리터 가격도 한화로 2천 원대 초반이니, 우리나라가 확실히 비싸다고 할 수 있죠.

물가 가장 높은 도시보다 더 비싼 과일

우리나라 사람들이 해외 시장에 가면 깜짝 놀라고는 하죠. 바로 과일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과일 가격이 너무 비싸 놀란답니다. 과일의 대표인 사과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사과 1kg가 미국 달러 기준 $6.36정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물가 비싼 도시 공동 1위를 한 싱가포르는 $3.28, 프랑스 파리는 $3.29 정도로 우리나라랑 약 2배 차이가 나는데요. 우리나라 과일이 얼마나 비싼지 알 수 있죠?

물가로 악명 높은 홍콩의 쌀보다 비싼 쌀

한국은 과일뿐만 아니라 쌀도 비싼 편입니다. 국내에서 방송인으로 활동하는 인도인 럭키는 방송에서 “한국이 감자나 쌀 같은 농산물이 진짜 비싸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요. 인도의 쌀 가격을 보면 충분히 이해 가는 발언입니다. 우리나라 쌀 1kg 가격은 약 4,723원 정도로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위권에 속하는데요. 인도의 쌀 가격은 1,000원도 안되죠. 우리나라와 지리적 위치가 비슷하고 물가가 비싼 도시 공동 1위 중 한 곳인 홍콩도 2,495원 정도로 우리나라의 반절 정도밖에 안되네요.

커피가 비싼데도 그렇게 많이 마신다고?

출처 : https://blog.naver.com/j767asde/221561211313

우리나라 사람들 커피 정말 많이 마시죠. 하지만 한국이 ‘커피 부심’을 갖고 있는 나라 이탈리아, 스타벅스 본점이 있는 미국보다 커피가 비싸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카푸치노 가격을 비교하자면 우리나라는 약 4.956원 정도 하는데 비해 이탈리아는 1,600원대랍니다. 스타벅스 가격을 비교했을 때에도 2017년 기준 우리나라의 카페라테 가격은 $3.76인 것에 비해 미국은 $3.45로 미국이 더 저렴했답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서 평소처럼 커피를 마시러 카페에 들어갔을 때 커피 가격을 보고 놀라고는 한다네요.

한국 맥주 가격은 세계 평균 이상

요즘 더운 날씨인 만큼 맥주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해외에 유명한 맥주가 많은 만큼 외국인들의 맥주 사랑은 우리보다 크다고도 할 수 있죠. 하지만 외국인의 시선에서 우리나라의 맥주 가격은 비싼 편이라고 하는데요.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맥주 500ml 평균 가격은 약 4,500원 정도로, 다른 국가 평균인 4천 원보다 비싼 수준이었답니다. 수입 맥주는 특히 비싼데요. 2016년 기준 수입 맥주 하이네켄의 한국 판매가 2,016원 정도로 네덜란드 현지 가격 729원의 약 2.9배, 미국 브랜드 밀러 맥주의 한국 판매가는 2,203 원으로 미국 현지가 960원의 약 2.3배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우리나라는 식료품 물가가 비싼 편이죠. 반면 외국인들이 볼 때 우리나라의 외식 물가는 저렴한 편이라고 합니다. 식당에서 반찬과 물을 공짜로 주는 것도 신기해하고, 팁이 없는 문화도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