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몰 1위’ 싹쓸이했다는 한국 음식은 바로…

출처 : YouTube@张喜喜 Zhang Xixi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출시되자마자 엄청난 매운맛으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불닭볶음면의 인기는 대단한데요. 그중 중국 내 한국 라면의 인기는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과연 중국에서 불닭볶음면의 입지는 어느 정도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압도적인 한국 라면 인기

출처 : 삼양식품

중국은 한국 라면의 가장 큰 소비국입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수출량은 55,378t에서 137,284t으로 증가했는데요. 수출액 역시 2억 1879만 달러에서 4억 669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그중 2017년부터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한 라면이 있는데요. 바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입니다. 불닭볶음면은 지난 2016년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YouTube@张喜喜 Zhang Xixi

삼양식품에 따르면 해외 매출 중 절반이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라면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어 중국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 이상 성장했습니다. 삼양식품은 오는 12월 중국 상하이에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설립한다고 밝혔는데요. 수출 주력 시장인 중국과 미국 등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죠.

광군제 최대 매출

출처 : 삼양식품

최근 삼양식품은 중국 최대 쇼핑 시즌은 광군제에서 올해 최대 매출인 약 11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85억 원의 매출 대비 29%가 증가한 수치인데요. 불닭볶음면 제품들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수입 라면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인기를 보였습니다.

한편 지난 12일 삼양식품 중국 총판 파트너사인 유베이는 약 24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불닭볶음면을 주문했습니다. 전년 대비 2배가량 주문량을 늘렸는데요. 총판 계약 후 주요 편의점과 대형마트 1600여 개 매장에 입점하고 온라인 판매망이 확대되었습니다. 중국 매출은 2019년 1250억 원, 2020년 1500억 원을 기록했죠.

불닭볶음면 열풍 이유는

출처 : YouTube@姓懒名懒 Lanlan

한국 라면은 중국 라면에 비해 더욱 비싼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류 열풍으로 라면이 알려지기 시작했고 중국 인플루언서들이 소셜 미디어에 한국 라면을 먹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면서 젊은 층에서 더욱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중국 먹방 BJ들이 ‘매운맛 챌린지’라는 콘셉트를 만들어 불닭볶음면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켰죠.

불닭볶음면의 중독성 강한 매운맛 역시 입소문을 탔는데요. 속이 쓰릴 정도로 매운맛은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기 시작했고 먹방 트렌드로 자리 잡았죠. 한편 중국 내 불닭볶음면의 선풍적인 인기로 현지 라면 시장인 캉스푸도 비슷한 ‘불닭면’을 출시하면서 화제를 모았는데요. 또 다른 라면 업체들도 유사 제품을 출시했죠. 이렇듯 현지 업체들의 유사 제품 출시에도 삼양식품은 판매량 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